시편의 깊은 세계 버나드 W. 앤더슨
머리말
-시편 전체를 통한 “양식 비평적”(Form-critical)인 방법 사용
-디트리히 본회퍼 – 시편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그리스도교 공동체에서 사용되어야 할 기도들을 포함하고 있다고 확신했다.
-4세기 아타나시우스 – 성서의 대부분이 우리에게 말하나 시편은 우리를 위해 말하기 때문에 성서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했다.
-시편130편 인용 – 기도의 “깊은 곳으로부터”
1. 시편서 해설: 시편서와 예배공동체
- 시편의 첫머리: 이스라엘 신앙의 핵심
1편, 율법에 대한 묵상의 미덕을 찬양
2 편, 기름부음 받은 자, 메시아
-시편의 현재 형태, 2성전 시대(스룹바벨 성전)
: 제2성전의 찬송가 책, 회당의 기도서
-다섯 겹의 히브리어 시편, 대칭형의 구조로 다시 조립
: 편집자의 의도(바벨론 포로기 이후)- 한권의 시편으로
-시편의 핵심 덩어리 : 시편3-41편의 다윗시 모음집
-시편의 저자 : 다윗leDavid, 고아시편(작자미상)
-예배에 시편이 사용되었다는 것, 셀라(악기, 간주장단)
1.문학적 유형이나 장르에 따라
2. 예배라는 정황을 고려하여
-기도를 위한 시, 운율, 시적인 평행법
문체적으로는, 고대 근동의 이웃나라들과 공유
2. 시편서와 고대 근동 : 이스라엘의 찬양 가운데 임재하시는 하나님
-테힐림, “찬양의 노래”
찬양시, 탄식(애가)시, 감사시, 신뢰시, 지혜시 등
시편의 주된 유형들을 고려하기 전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일은, 이스라엘의 예배의 기초가 무엇이었는가라는 질문
: 시편들은 하나님의 발의에 대한 예배공동체의 응답
-주변영향, 다윗의 개국, 솔로몬의 보강 -> 문화개방
: 예루살렘의 성전예배에 사용되던 시편들은 고대 근동의 시편문학이라는 더 큰 맥락에서 보아야 한다.
: 제사나 문학적인 양식들을 정화시켜서, 하나님을 위한 예배로 활용했다.
-인간상황 속 하나님, 출애굽_믿음의 고백
: 하나님께서 자신을 나타내시고 함께 하심(임마누엘)
-단조, 장조: 고난->구원, 수치-> 승리 (신명기적)
신명기26:5-9 역사신조
미리암의 노래 (대구법, 가장 오래된 찬양시)
: 찬양시, 예배공동체에 함께 동참하라는 초대로 시작
예배의 맥락, 반복적 암송
드보라의 노래, 한나의 노래, 마리아의 찬가
-역사 안에서 하나님이 행하신 사역, 창조주 하나님, 공유한 역사, 구속사, 이야기신학, 설화적인 모드
구속시편: 하나님의 강한 역사를 다시 암송하는 것
-시편의 분류는 문학적 유형이 아닌, 주제가 가장 중요
-고난에서의 외침, 개인탄식시, 공동체탄식시
시편의 1/3이상, 다윗과 관련된 대부분의 시
-> 하나님께서 응답하실 것이라는 확신에 기초한 찬양
보편적으로, 찬양시에 대한 주로 시작하지만 너무 빠르게 확신으로 흐르기 때문에,(본회퍼 인용)
탄식시 – 감사시 – 찬양시의 순서로 살필 것
3. 탄식시편 : 하나님이 계시지 않은 것에 대한 불평
-성서의 상당분량이 탄식문학, 예레미야, 예레미야 애가, 욥 / 시편에서도 탄식시가 가장 많다.
-바빌론 시편의 일반적인 구조와 이스라엘 탄식시의 구조가 상당히 일치한다. 이스라엘 시편은 한 분 하나님께 기도하고, 이슈타르 시편은 다신론적이다.
-탄식시의 정황
1)공동체 탄식시 : 전쟁, 재앙, 금식일선포, 회개촉구 등
2)개인 탄식시 : 다양, 회화적이기에 알 수 없음
탄식시는 이스라엘 예배의 본질적은 부분을 차지
-탄식시의 형태 lament
바르트_고충을 하나님께로 가져오는데 관심을 둠
1.하나님을 부름 2.불평 3.신뢰의 고백
4.탄원 5.확신의 말(구원의 신탁) 6.찬양의 서약
-외침, 보복_ 계약의 범주에서 종주권자에게 호소함
발람저주_하나님을 경유하지 않고, 하나님의 도움없이
-7개의 참회시_무고하다는 항의를 동반_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을 때 가능, 그러나 인간은 모두 죄인
-하나님의 숨으심, 약속과 성취를 믿고,
하나님이 안 계실 때에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챤양
4. 감사시편 : 하나님이 선하신 분임을 느끼고 체험함
탄식시는 감사시로 종결(밀접한 관계),
찬양하리라는 서약으로 끝맺음
단조->장조_분위기의 갑작스러운 변화는 예배를 드리는 도중 발생한 것이 틀림없다. 하나님의 말씀, 구원의 신탁에 대한 응답으로 감사의 찬양을 함
감사시&찬양시(경계가 분명하지 않음) :
창조주의 위대함 찬양,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하나님의 행사를 찬양
공동체: 성전의 주요 축제, 가을 축제
개인: 성전에서 암송, 구체적인 고통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을 찬양_제의적, 증언, 인정, 감사제물
-감사시의 구조 (예, 요나2장)
서론_ 하나님께 감사드린다는 선포
본론_체험, 고충묘사, 외침, 구원
결론_하나님의 자비하심을 다시 증언, 기도, 고백 등
감사의 희생제사를 서약
엡5:18-20
참회시_시편32: 죄에서의 구원, 병에서 나음
5. 찬양시편 : 당신의 이름이 얼마나 크신지요
미리암의 노래_하나님께서 행하신 구속의 능력에 반응해서 외친 찬양_구원을 체험한 후 찬양
-찬양시의 양식과 정황
미리암의 노래_ 가장 간단, 117편(가장 짧은 시에서도)
서론_예배로의 부름_ 명령적, 2인칭(할렐루야)
몸체부분_찬양의 동기(ki), 하나님의 위대하심 묘사
회상_새로운 부름과 함께 결론
-찬양시의 주제
우주의 창조주
이스라엘을 창조, 선택하신 하나님
역사의 주인이신 창조주
-찬양시는 고대 근동에 만연 but 야웨를 찬양했기에 ‘새로운 노래’라고 할 수 있다.
하나님의 이름, 그의 성호를 찬양 _ 이름은 존재, 정체성
-찬양시의 중점: 창조, 율법(토라)
: 창조_하나님의 형상, 모습대로
: 하나님의 계시의 맥락에서 인간은?
확장, 온 우주와 만물이 찬양(보편주의)
6. 축제와 제의 시편 : 그 나라는 당신의 세계입니다
-제의적_ 탄식, 감사, 찬양(예배의 정황)
: 자신의 백성에게 다가오시는 하나님께 예배 공동체가 응답하는 예배를 전제_하나님을 갈망(얼굴,성전예배), 성전을 사모함(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)
-계약갱신의 제의문과 구조(수24장)
-계약축제_시온성->왕조 (모세-조건적, 다윗-무조건)
-다윗계약신학: 다윗선택 +시온선택
왕의 권위는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
-시온의 노래 (역사적인 의미의 중심지)
:보편주의를 추구하는 그리스도교 신앙은 시온의 중심을 포기하지 않는다. (율법은 시온에서 나온다)
-> 하나님의 도성, 하나님의 왕국
예루살렘 제의_다윗 + 시온 선택
-제왕즉위시편
하나님은 왕이다(하나님이 통치하신다) 우주적 왕
“왕되신 그리스도의 축제” 모든 것을 물리치심
7. 신뢰와 명상의 시편 : 내게 상을 베푸시고
시편1,2편_율법을 연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
-신뢰시: 희생제물, 제의적 행위에 대한 언급 발견
-명상(지혜): 지혜의 근본은 이스라엘에서 예배되고 알려진 하나님에 대한 믿음 (예배의 맥락에 부속)
토라시: 시편1, 119
-그리스도의 맥락에서 시편들을 읽음
우리와 함께 고난을 받고, 우리와 함께 기도하고, 우리와 함께 승리하는 그리스도가 함께하지 않는 고난은 없다.
탄식, 감사, 챤양시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동참하게 한다.
맺음말 : 교회 예배에서 시편을 사용하는 방법
찬양-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앙모
탄식-하나님께 탄원
감사-은혜와 선하심을 찬양
교독, 입장기도문
부록
A. 유형에 따른 시편들의 목록
B. 시편서의 구조와 양식
용어해설
연stophe - 서로 일치하는 운율을 가진 둘, 또는 그 이상의 행들이 모여서 서정시나 긴 시의 단락을 이룰 때 나타나는 단락의 첫 행.
탄식, 감사, 찬양, 축제&제의, 신뢰&명상(지혜)
시편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? (0) | 2022.12.2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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