시편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? 마크 푸타토, 데이빗 하워드
1.장르의 성격
2.전체적 관점
3.해석을 위한 준비
4.본문 해석
5.본문 선포
6.종합
제1장 시에 대한 이해
-히브리시는 평행과 이미지의 반복
I.단위요소 분석에 대한 분석
1.행 : 히브리 시의 기본적 단위
- 행은 두 부분으로 구성, 각 부분은 소절(colon)로 부름, 기본적으로 한 행은 두 개의 소절로 구성된2중 소절, 두 개의 소절은 상호 대응한다.
- 3중 소절과 4중 소절(쿼터레인)도 있다.
- 하나의 소절도 있다.(할렐루야)_감탄사
- 영어의 문장이나 성경의 절과 혼동해서는 안됨, 하나의 행 속에 완전한 문장이 하나 이상 들어갈 수 있고, 하나의 절 속에 여러 개의 행이 포함될 수 있기 때문
2.연 : 서로 연관된 몇 개의 행이 모여 하나의 연을 형성
- 시에서의 연은 산문에서의 문단과 같은 역할
- 히브리 시인들은 행을 연으로 결합하기도 함
(알파벳 순서에 의한 답관체, 119편은 8중 답관체, 8개의 행이 모두 같은 알파벳의 철자로 시작, 176절)
-시인은 문법을 사용하여 행을 연으로 형성하기도 한다. (두운 연결, 문법적 기법으로 각 연의 첫 글자를 일치)
3.스탠자stanza : 어떤 시는 주제에 초점을 맞춘 2-3개의 연을 가진다. 밀접히 연결된 일련의 연
- 시를 스탠자로 구분하는 것은 시인의 사상을 이해하는데 도움, 시를 더욱 잘 이해
II.평행
: 소절에서 소절로 이어지는 일정한 사상의 흐름or 관계
1. 평행이란 무엇인가?
1)상응_평행의 핵심,시구 사이에 일어나는 상응
-시의 소절들 사이에 나타나는 상응적 관계
2)문법적 상응: 각 소절의 문법
- 문법적 동일성과 평행은 다름
- 문법적 평행은 문법적 상당 어구를 통해 표현
(문법적으로는 다른 형태, 성격상 동일한 요소)
3)의미상의 상응
-의미론적 평행: 두개의 소절 사이에 있는 의미상의 상응
2. 평행의 기능
1)기존 개념
1.동일한 내용을 다른 언어로 반복
2.동의적 평행 or 반의적 평행
3.통합적 평행
2)새로운 개념(통합적 평행)
- 평행: 양 소절 사이의 유사점을 표현하는 방법인 동시에 두 번째 소절에서 새로운 사실을 추가로 제시하는 기법
III.이미지
-시의 가장 기본적인 초석
-시는 이미지의 언어
1.감정을 자극하고 마음을 움직임
2.구체적인 행동이나 사물의 영상
3.연상을 창조
4.다중적 의미를 가진다
5.분석되어야 한다
(1) 목표 영역을 규명_핵심은 상황
(2) 근원 영역에 대해 연구_일상적인 삶의 중요한 요소
(3) 목표 영역과 관련된 근원 영역의 요소들에 대해 규명
IV. 구조적 패턴에 대한 추적
1.직선형구조_가장 흔함, 반복없이 순차적 ABCDE
2.평행구조_전형적으로 두 소절로 이루짐. 두번째 소절의 단위는 첫 번째 소절의 단위와 평행을 이루거나 연결된다. ABC//A’B’C’ 비교,대조,반복,강조,설명,예시
- 두가지의 개념을 연결하도록 요구
3.대칭구조_평행구조와 마찬가지로 반복적 구조 역순으로 진행 ABC//C’B’A’
V.부록:신화적 이미지
-특별한 형태의 이미지
-히브리인들은 신화적 모티비를 문학적 표현에 접목시키는데 주저하지 않았다.
-신화적 이미지는 논박을 위해 신화적 용어를 비유적으로 차용한 것이다.
제2장 시편의 주제
-시편은 하나의 통일성 있는 책, 포괄적 목적이 있다.
-시편1편: 시편 전체의 목적
-시편2편: 시편 전체의 메시지
I.시편의 기록 목적
-시편의 최종 형태는 지혜 전승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.
-시편1편이 지혜전승과 관계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.
-지혜문학의 핵심은 훈계, 목적은 교훈을 주기 위함이다
1.교훈_율법, 1) 교훈,가르침 2)명령, 법 3)하나님의 법
-시편은 교훈의 원천으로 모세오경을 묵상할 것을 요구한다. 시편은 5권, 모두 송영으로 끝난다. (시편이 5권으로 구성된 것은, 모세오경의 구성과 같은 이유)
2.행복에 관한 교훈
-최상의 행복, 아쉐레이(시편에 28번 등장)
-시편1편: 생명, 영구성, 존재의미 (형통한 삶)
3.거룩에 관한 교훈
-거룩한 삶: 하나님의 교훈을 따라 사는 소박한 삶
-거룩은 말씀을 연구하는 일과 함께 시작한다.
묵상: 읊조리다, 생각하다/고려하다
-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은 행복하다.
II.시편의 메시지 - 여호와께서 통치하신다.
시편의 핵심주제: 하나님의 왕권
1.하나님은 왕이시다
-하늘에 계신 자, 보좌에 앉으신, 하늘에서 다스리는 자
-2편:여호와께서 통치하신다.기름부음 받은 자
-종주/봉신
시편2편은 종말론적:
- 상황과 관계없이 하나님이 통치
- 세상의 운명과 관련
2.우리의 궁극적 미래는 영광이다
시편1편: 축복과 번영에 관한 약속
시편2편: 하나님의 통치, 기름 받은 자를 통해 모든 사람에게 참된 행복의 삶을 전함
- 시편3편과 대조됨
3.왕이 오신다
-애가에서 찬양으로 이어지는 흐름은 거시적 구조에서 다른 하나의 구조를 보여준다.
- 고대 이스라엘의 신앙 두 기둥 : 성전, 다윗 왕조
-시편1편, 41편 아쉐레이가 양괄식 구조를 이룬다.
4권: 여호와는 왕이시라는 믿음
5권 : 왕이 오신다는 소망
두 권의 책은 왕이신 하나님이 임하실 것이며, 그는 메시아적 왕이시라고 가르친다.
III.시편의 다른 주제들
1.여호와는 우리의 피난처이시다: 두번째 중요한 은유
1)피난처의 의미_명사형 3번 사용
-하나님의 보호하심에 관한 묘사
2)피난처와 왕권의 관계
-왕의 직무와 보호 기능 사이의 연결, 연동장치 사용
-45~48편, 왕권을 주제로(45,47) 피난처 주제(46,48)와 맞물린다.
2.열방이 복을 받을 것이다
- 열방에 대한 축복은 시편1권에서 발견되지 않는다.
- 1권에서는 주로 탄식시가 등장하기 때문
1)시편2권(42-72편)에 나타난 열방에 대한 복
2)시편3권(73-89편)에 나타난 열방에 대한 복
3)시편4권(90-106편)에 나타난 열방에 대한 복
4)시편5권(107-145편)에 나타난 열방에 대한 복
5)마지막 영광송(146-150편)에 나타난 열방에 대한 복
*시편은 처음부터 끝까지 열방을 품으시려는 하나님의 마음에 초점을 맞춘다.
-시편을 한권의 책으로 보려는 노력이라고 생각함.
제3장 해석을 위한 준비
I.역사의 역할
1.시의 역사적 배경 : 시의 제목과 바로 연결되지 않는다. 정확한 시의 배경을 알기가 어렵다.
2.시의 영원성 : 시의 언어는 일반적이며 보편적, 역사적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의 부족은 오히려 본문을 오늘날의 삶에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한다.
3.시편의 역사적 배경 : 다양한 역사적 상황을 감안해서 시를 해석해야 한다.
1) 원래 시인의 상황
2) 포로기 이후 공동체에서 성경의 최종 형태로 확정한
편집자의 상황
3) 신약성경의 저자의 입장
II.본문의 상태 : 본문의 형성기와 확정기 사이에 다양한 본문 유형이 존재한다.
1.본문의 성경 : 본문 =맛소라 본문, 150개의 시
2.본문 비평의 필요성 (시편140편6a)
1)문법적인 문제
2)신학적인 문제
3.본문 비평의 본질
1)본문비평은 결코 외부적인 증거에만 의존하지 않는다.
2)본문비평은 주로 내부적 증거에 의존한다.
외부적 증거: 다른 히브리 본문, 고대 역본
내부적 증거: 본문의 형태론적, 통사론적, 문학적 요소
III.다른 자료들
1.총론 2.시 3.형식4.신학5.유형(장르) 6.설교 7.주석
제4장 카테고리에 대한 해석
I.카테고리란 무엇인가? : 서로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글을 총칭하는 언급
II.카테고리는 왜 중요한가?
1)글의 유형에 대한 문학적 판단
2) 오늘날의 문화와 성경에 나타난 고대 문화의 괴리에 관한 것
1.카테고리는 기대심을 유도한다.
2.카테고리는 또 하나의 상황을 제공한다.
: 상황은 의미를 결정한다. 각각 다른 상황에 놓인 동일한 단어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.
*상황해석: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가진다.
1)문학적 상황
2)역사적 상황
3)고대근동의 문화적 상황
4)성경전체의 신학적 상황
5)카테고리에 의해 제공되는 상황(또 하나의 상황 제공)
III.시편의 기본적 카테고리
1.찬양시: 모든 것이 형통할 때를 위하여 지은 시
- 하나님을 창조주 구속주로 찬양
창조찬양시: 창조의 질서에 대해 찬양
구속주: 구속 사역의 역사에서 우리를 위하여 행하신 사역 찬양
-찬양시의 구조:
서두-초청
중심부분-찬양에 합당한 요소, 하나님의 행위 묘사ki
결론-신앙에 대한 확신, 찬양과 경배로 새로운 초청
자신 – 이스라엘 전체 – 세상 모든 나라 -하늘의 천사 -피조 세계의 전 영역 – 지상의 모든 영역
2.애가(탄식): 혼란의 노래
-애가의 지배적인 분위기는 슬픔, 전현적으로 낙관적인 분위기로 바뀐다. 단조->장조, 간구->찬양
-간구부분, 누가? 왜? 무엇?
-탄식의 중심에는 정직이 있다. 자신의 죄를 고백, 시인의 무죄에 대한 항변
-신앙에 대한 진술이나 고백
-하나님께서 간구한 내용을 들으시고 응답하실 것이라는 깊은 확신
-감사와 제물을 드리겠다는 서원이나 약속
3.감사시 : 구원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와 기쁨을 표현하는 시 / 자신의 개인적 문제에 국한
- 하나님의 선하심을 찬양하는 감사 예배의 핵심적 요소
*감사시의 구조
서두-하나님에 대한 찬양이나 감사의 표현
중심부분-탄식의 내용이 제시
결론-새로운 감사의 내용으로 채워짐
4.신뢰시
-애가를 마치는 과정에 나타난 확신의 표현
-감사의 노래에 가까움
-신뢰시는 애가의 특징인 구조적 요소나 고뇌가 없고,
아직 구원을 경험하지 못하였다.
-하나님께서 반드시 구원하실 것이라는 확신과 변함없는 신뢰
- 확신의 근거 : 하나님의 성품, 하나님에 관한 이미지
- 신뢰시는 시인이 애가의 깊은 고통으로부터 벗어나 감사시의 기쁨으로 향하고 있다는 확신을 보여준다.
5.왕권시
- 공통된 구조가 없다.
- 하나님의 왕권에 대한 초점
- 우주의 질서회복, 왕으로 등극, 하나님의 승리 선포
6.지혜시
- 일부 학자는 존재 자체 부정
- 지혜의 관한 주제와 문체가 특징
: 숫자식 표현의 격언, 비교급 격언, 알파벳 구조, 훈계
: 사색적, 교훈적인 어조
-여호와만 의지하라
-여호와의 교훈을 의지, 교훈의 신실함 때문
-여호와의 교훈에 대한 신뢰는 그 말씀에 대한 실천을 포함한다.
IV.카테고리와 그리스도의 관계
- 그리스도의 말씀이 시편에 풍성히 들어있다면,
시편은 확실히 “그리스도의 말씀”임이 분명하다.
- 그리스도께서 하신 말씀
- 그리스도에 관한 말씀
1. 그리스도와 찬양시
2. 그리스도와 애가(탄식)
3. 그리스도와 감사시
4. 그리스도와 신뢰시
5. 그리스도와 왕권시
6. 그리스도와 지혜시
V.주석: 왕에 관한 시
1.찬양시 2.애가(탄식) 3.감사시 4.신뢰시 5.왕권시 6.지혜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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